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공공 와이파이의 위험성: VPN으로 공공 와이파이 안전하게 쓰기

서프샤크 VPN

by 서프샤크 2024. 5. 12. 12:06

본문

요즘엔 어딜 가든 와이파이가 있죠? 백화점에 가도 자동으로 백화점 와이파이에 연결이 되고, 카페에 가도 카페 와이파이가 있어서 정말 편리한데요.

이렇게 사용하기 쉬운 공공 와이파이는 사실 잘못되면 정말 위험하답니다. 재수가 없으면 공공 와이파이에 연결을 하는 것만으로도 해킹을 당할 수 있어요 ㅠㅠ 이번 포스팅에서는 공공 와이파이의 위험성에 대해 알아보고, VPN으로 공공 와이파이를 안전하게 쓰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릴게요!

출처: 서프샤크 VPN

 

공공 와이파이의 위험성

공공 와이파이는 누구나 이용할 수 있어요. 그 와이파이를 이용해서 전송되는 데이터는 집이나 회사 네트워크만큼 안전하지 않답니다. 나의 로그인 아이디, 비밀번호, 은행 계좌번호 등 꽁꽁 안전하게 보호해야 될 개인 정보가 모두 위험에 노출될 수 있어요. 공공 네트워크 자체가 보안이 취약한 점도 있고, 재수 없게 해커랑 동일한 네트워크에 설정되어 개인 정보가 위험해질 수도 있기 때문이에요.

공공 와이파이에 연결하면 당할 수 있는 해킹 유형에 대해 지금부터 알려드릴게요!

 

악성 소프트웨어 감염

해커들은 공공 와이파이에 직접 악성 소프트웨어를 설치할 수 있어요. 그 와이파이에 연결된 기기들은 이 악성 소프트웨어에 감염이 됩니다. 악성 광고나 팝업을 통해 전파될 수도 있구요. 이 악성 소프트웨어가 있는지조차 알지 못할 수 있어요. 우리가 모르는 사이 해커는 민감한 데이터를 수집하거나, 중요한 파일을 보거나 기기를 아예 사용 불가능하게 만들 수도 있습니다.

중간자 공격 (맨 인 더 미들)

중간자 공격은 공공 와이파이에서 꽤 흔합니다. 맨 인 더 미들 공격이라고도 불리는데요! 해커가 두 당사자 사이에 들어가 통신을 가로채거나, 정보를 수정하거나 전송되는 걸 막을 수 있는 유형의 사이버 공격입니다. 예를 들어, 여러분의 주거래 은행에서 이메일을 받았다고 쳐볼게요. 은행이 여러분에게 은행 웹사이트에 들어가 뭘 확인하라는 내용의 이메일을 보냈어요. '은행 웹사이트로 이어지는 링크도 보내줬네?' 그 링크를 클릭해서 들어가서 로그인했다고 생각해 보세요. 이런 종류의 이메일은 해커가 보냈을 가능성이 커요. 이상한 웹사이트에 들어가서 로그인을 하면 해커에게 로그인 정보를 다 준거나 마찬가지인 거죠.

악성 핫스팟 (이블 트윈 어택)

악성 핫스팟은 공공 와이파이 네트워크 안에서 꽤 흔합니다. 악마 쌍둥이 공격. 여기서 악마는 해커들을 의미하고, 쌍둥이는 실제 와이파이와 가짜 와이파이를 의미하고, 공격은 해킹을 의미합니다. 한 마디로, 해커들이 가짜 와이파이를 만들어 그 와이파이에 연결하는 사람들을 해킹하는 수법이죠. 이런 수법의 해킹은 공공 장소나 인기 있는 장소에서 이루어집니다. 인기 있는 레스토랑이나 카페, 대형 쇼핑몰 등에서 나타나는데요. 이런 곳을 가면 사실 내가 연결하려는 이 와이파이가 제대로 된 와이파이인지 아닌지 신경을 안 쓰잖아요. 그냥 내가 지금 있는 곳 이름이 있고 옆에 WiFi 라고 적혀있으면 맞겠지 라고 생각하고 그냥 연결을 하니까요.

가짜 와이파이 이름은 철자가 하나 다르거나 이름 끝에 점(.) 같은 게 있거나 할 거예요. 그러니 공공 장소에서 와이파이에 연결을 하게 된다면 꼭 조심하세요. 핸드폰이나 노트북은 가짜 핫스팟을 가짜라고 인식하지 못합니다.

공공 와이파이 안전하게 사용하는 방법

VPN 사용

첫 번째 팁은 프리미엄 VPN을 사용하는 거예요. VPN은 데이터가 기기를 떠나기 전에 암호화 해줍니다. 이렇게 하면 누군가 여러분의 데이터를 보더라도, VPN으로 암호화된 데이터만을 볼 수 있어요. 여러분을 해커가 만든 다른 페이지로 유도할 수도 없구요. 서프샤크 VPN과 같이 질 좋은 유료 VPN만 사용해도 해킹의 위험으로부터 나 자신을 안전하게 보호할 수 있답니다.

캐시 및 브라우징 기록 삭제

해커들은 내 검색 기록과 캐시를 감청하여 민감한 정보를 빼돌릴 수 있어요. 그러니 보안되지 않은 네트워크에 연결하기 전에 이런 기록을 모두 삭제하는 걸 추천드려요.

와이파이 자동 연결 해제

기기에 무료 와이파이 자동 연결 기능이 활성화되어 있을 가능성이 커요. 내가 따로 설정을 안해도 되니 매우 편리하지만, 해커들이 해킹하기도 편리하답니다.

계정에서 로그아웃

정말 심각한 경우에는 해커가 원격으로 내 기기를 컨트롤할 수 있습니다. 내가 서울에 있고 해커가 부산에 있어도 부산에서 내 핸드폰을 조종할 수 있다는 뜻이에요. 정말 끔찍하죠 ㅠㅠ 무료 와이파이를 사용하기 전에 모든 계정에서 로그아웃하시는 걸 추천드려요.

 

2단계 인증 사용

2단계 인증은 로그인에 추가적인 보안 계층을 더해줍니다. 이렇게 하면 해커가 여러분의 로그인 정보를 훔쳐도, 계정 자체에 들어갈 수는 없어요.

동일한 암호 사용하지 않기

모든 계정에 똑같은 암호를 설정하지 마세요. 이렇게 되면 해킹이 너무 쉬워지니까요.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소프트웨어에 보안 결함이나 버그가 있을 때는 해당 소프트웨어 개발자가 업데이트로 이를 수정합니다. 최신 보안 상태를 유지하려면 운영 체제와 앱을 자주 업데이트 해주세요.

백신 소프트웨어 사용

언제나 백신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는 게 좋지만, 보안되지 않은 네트워크에서는 더더욱 사용하셔야 해요. 해커들이 내 기기에 악성 소프트웨어를 넣으려고 할 수 있기 때문이에요.

파일 공유 비활성화

파일 공유가 활성화되어 있으면 동일한 공공 와이파이 네트워크에 연결된 누구나 여러분의 파일에 쉽게 액세스할 수 있습니다. 이 설정을 끄지 않으면 여러분의 파일을 해커와 공유하는 것과 마찬가지예요.

모바일 핫스팟 사용

무료 와이파이는 꼭 써야 할 때만 쓰고, 최대한 되도록이면 사용하지 마세요.

불안전한 공공 와이파이 알아내는 방법

네트워크에 비밀번호가 있나?

비밀번호가 없다고 무조건 불안전한 건 아니에요. 그래도 이런 와이파이에 연결할 때는 반드시 주의하셔야 합니다.

이름이 신뢰할 만한가?

악성 공공 와이파이는 이름이 약간 이상해 보일 수 있어요. "무료 Wi-Fi," "호텔 게스트" 등과 같이 간단한 이름을 가지고 있습니다. 혹은 위에서 알려드렸듯이 진짜 와이파이를 모방하는 이름을 가지고 있을 수도 있구요. 와이파이 이름이 뭔가 이상하다 싶으면 연결하지 마세요.

HTTPS 웹사이트에 연결할 수 있나?

HTTPS는 웹사이트에 활성 SSL 인증서가 있으며, 안전한 웹사이트라는 것을 의미합니다. 공공 와이파이에 연결한 상태로 HTTPS 웹사이트에 갔는데 HTTP로만 로드된다면 바로 와이파이 연결을 해제하세요. 여러분이 연결된 네트워크가 중간자 공격에 당하고 있는 중임을 나타내는 겁니다. 방문하는 웹사이트가 HTTPS로 로드되는지 항상 꼭 확인하세요!

 

병에 걸려 치료받는 것보다 병에 걸리기 전에 미리 예방을 하는 게 백 배 나은 거, 아시죠? 공공 와이파이의 위험성에 대비해 알아서 잘 행동을 하시는 게 중요해요. 해킹은 날이 갈수록 진화하고 있으니 항상 조심, 또 조심하셔야 합니다. Surfshark VPN, 서프샤크 VPN과 안티바이러스 기능을 사용하셔서 미리 해킹을 예방하시는 걸 추천드려요! :D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