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을 쓰는 사람 중에 "바이러스"라는 개념을 모르는 사람은 없을 거예요! 바이러스에 대해 대충은 알지만, 자세하고 세세하게 아는 분은 드물 수 있어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바이러스란 정확히 무엇이고, 무슨 유형이 있는지, 그리고 어떻게 우리의 디지털 생활에 영향을 미치는 지에 대해 알아보려고 해요! 지난 포스팅에선 멀웨어에 대해 알아봤는데, 멀웨어와 바이러스의 차이점이 뭔지에 대해서도 설명해 드릴게요. 어떻게 바이러스를 사전에 예방할 수 있는 지에 대한 팁도 마지막에 알려드리니, 끝까지 서프샤크 VPN과 함께 가봐요! :D
바이러스의 유형은 정말 다양해요.
첫 번째 유형은 파일 인펙팅 바이러스입니다. 이 유형의 바이러스는 파일에 침투하여 그 파일을 감염시키는데요. 실행 가능한 .com 및 .exe 파일을 덮어써서, 사용자가 감염된 파일을 실행할 때 바이러스가 활성화됩니다. 그 파일을 영구적으로 손상시켜 사용 불가능하게 만드는 게 목적입니다. 두 번째 유형은 부팅 섹터 바이러스입니다. 이 바이러스는 컴퓨터의 부팅 섹터를 감염시켜 부팅이 진행되는 동안 실행되는데요. 시스템이 부팅될 때마다 활성화됩니다. 세 번째 바이러스는 매크로 바이러스예요. 주로 엑셀 스프레드시트와 같은 문서 파일의 매크로 기능을 악용하는 바이러스입니다. 문서가 열릴 때 바이러스가 활성화되며, 문서가 다른 기기로 전송될 때 그 기기로 전파될 수 있습니다.
네 번째 유형은 컴파일러 바이러스입니다. 이 유형의 바이러스는 컴파일러 소프트웨어에 침투하여 감염된 코드를 실행 파일로 컴파일합니다. 이는 바이러스가 코드를 감염시킬 때마다 새로운 파일이 생성되는 특징이 있습니다. 다섯 번째 유형은 링크 바이러스예요. 파일의 실행 코드를 변경하여 해당 파일이 실행될 때마다 바이러스가 메모리에 로드되도록 하는 바이러스입니다. 여섯 번째는 다형 바이러스, 또는 폴리모픽 바이러스입니다. 이 유형의 바이러스는 자신의 형태를 지속적으로 변경하여 안티바이러스 프로그램이 감지하기 어렵게 만듭니다.
일곱 번째 유형은 메타모픽 바이러스입니다. 폴리모픽과 유사하지만, 메타모픽 바이러스는 자체 코드를 완전히 변경하여 기존의 시그니처 기반 탐지 방법을 우회합니다. 여덟 번째 유형은 멀웨어 통합 바이러스입니다. 다양한 감염 기술을 결합하여 여러 방식으로 기기를 감염시키는 바이러스입니다. 아홉 번째 유형은 레지던트 바이러스입니다. 메모리에 상주하여 계속해서 활성화되며, 다양한 파일을 감염시킬 수 있는 바이러스입니다.
열 번째 유형은 브라우저 해커 또는 브라우저 리다이렉트 바이러스입니다. 브라우저 해커는 홈페이지를 변경하려고 하거나 페이지 상단에 있는 도구 메뉴에 새로운 메뉴를 설치하려고 시도 합니다. 브라우저 해커는 사용자를 다른 악성 웹사이트로 다이렉트하여 사이버 범죄자가 광고 수익을 얻을 수 있도록 하는 바이러스입니다. 열한 번째 유형은 악성 모바일 앱인데요. 이러한 바이러스는 Google Play 및 Apple Store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외관상으로는 진짜처럼 보이지만 실제로는 사용자를 감시하거나 광고를 푸시하는 등의 악의적인 행위를 수행하는 바이러스입니다. 트로이 목마와 유사한 방식으로 작동하죠. 마지막으로 알려드릴 바이러스는 바로 트로이 목마인데요. 많이 들어보셨을 거예요. 합법적인 프로그램으로 위장하여 컴퓨터 시스템에 침투하는 바이러스입니다.
이러한 바이러스들은 각각 특정한 방식으로 동작하며, 시스템에 피해를 입히거나 사용자의 개인 정보를 탈취하는 데 사용될 수 있습니다.
"바이러스"라는 말은 많이 하는데, "멀웨어"라고 말하는 사람은 별로 없죠. 왜 그런 걸까요? 사실 별 이유는 없어요. 그냥 사람들이 옛날부터 "멀웨어"라는 표현보다 "바이러스"라는 표현을 더 많이 기억하고 써서 그런 거랍니다!
멀웨어는 바이러스를 포함하는 개념이에요. 1970년대에 최초의 멀웨어가 나타났는데요. 그 멀웨어 유형의 이름이 "바이러스"였답니다. 많은 사람들이 이 "바이러스"를 겪게 되어 인기있는 표현이 된 거예요. 인터넷이나 사이버 보안에 대해 아무것도 모르는 사람들도 바이러스라는 걸 알게 되었고, 그 이후로부터 쭉 바이러스라는 단어가 쓰이게 된 거죠.
바이러스를 막아주는 소프트웨어인 "안티바이러스"도 "바이러스"라는 브랜드를 이용해서 이름을 지었답니다. "나쁜 걸 막아주는 소프트웨어다" 라고 딱 간단하게 표현해줄 수 있는 게 바이러스에 "안티"라는 단어를 붙인 거니, 모든 사람이 알아볼 수 있게 이름을 지은 거죠!
기기가 바이러스에 감염되었을 때 증상을 알려드릴게요!
1. 컴퓨터가 이상한 무작위 소리를 내기 시작합니다.
2. 파일과 폴더가 마음대로 내용을 변경합니다.
3. 기기가 평소보다 느리게 작동합니다.
4. 알 수 없는 앱이 백그라운드에서 실행됩니다.
5. 디스크 공간이 이유 없이 항상 부족합니다.
6. 응용 프로그램이 처음 보는 웹 사이트에 연결하려고 합니다.
7. 안티바이러스 프로그램을 다운로드하거나 업데이트하는 데 어려움이 있습니다.
8. 보낸 적이 없는 메시지가 이메일이나 SNS 계정에서 전송됩니다.
9. 팝업 창들이 갑자기 많이 나타납니다.
위 증상 중 하나라도 경험한 적이 있다면, 여러분의 기기가 악성 코드로 감염이 되었을 확률이 높아요 ㅠㅠ
바이러스에 감염당하지 않으려면 해야 할 것들을 알려드릴게요!
가장 기본적으로 해야할 건 안티바이러스 소프트웨어를 다운받는 거예요. Surfshark Antivirus와 같은 보안 소프트웨어는 컴퓨터나 휴대폰 기기를 보호해 줍니다. 컴퓨터 바이러스가 시스템에 들어오려고 할 때 이걸 미리 감지하고, 감염이 된 파일이 있는지 스캔을 하는 등 바이러스가 기기를 침투하지 않게 최대한으로 보호를 해줘요.
두 번째로 해야할 건 소프트웨어를 최신 상태로 유지하는 겁니다. 운영 체제부터 개별 앱까지, 스마트 기기는 정기적으로 업데이트가 필요한데요. 이런 업데이트를 미루지 마세요. 기기 업데이트에는 주로 보안 업데이트가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기존의 취약점을 수정하고 새로운 취약점에 더 효과적으로 대처할 수 있게 해줍니다. 새로운 위협에 더 빠르게 대처하시고 싶으면 주기적으로 소프트웨어를 업데이트하는 게 중요해요!
세 번째로 해야할 건 신뢰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만 사용하는 건데요. 새롭고 익숙하지 않은 소프트웨어를 사용하기 전에는 주의가 필요합니다. 앱스토어와 다른 웹사이트의 실제 리뷰를 확인하세요. 그리고 만약 무료거나, 가격이 많이 낮으면 일단 의심하세요. 만약 웹사이트가 수상해보이면 절대 아무것도 다운받지 마시구요!
바이러스에 걸리면 골치가 아파요. 내 컴퓨터는 바이러스같은 거에 안 걸린다고 안이하게 생각하지 마시고, 미리미리 사전에 차단을 하세요. 바이러스를 차단하는 가장 간단한 방법은 딱 하나예요! 24시간 내내 모든 사이버 보안 업무를 맡아 처리해주는 앱을 다운 받는 거예요 :) Surfshark One과 같은 단일 패키지를 다운받아 VPN도 얻고, 안티바이러스 프로그램도 얻으세요!
이번 포스팅을 통해 바이러스로부터 내 기기를 안전하게 보호하는 방법에 대해 잘 배우셨으면 해요. 서프샤크 VPN과 함께 내 소중한 스마트 기기, 안전하게 보호해요! :D
온라인 사기 유형 12가지: 파트 1! 서프샤크 VPN 추천 (0) | 2024.03.26 |
---|---|
중국에서도 VPN을 쓸 수 있을까? 서프샤크 VPN 추천! (1) | 2024.03.21 |
멀웨어에 대한 모든 것! 서프샤크 VPN (0) | 2024.03.21 |
무료 vs. 유료 안티바이러스 프로그램에 대한 모든 것! 서프샤크 VPN (0) | 2024.03.21 |
VPN이랑 안티바이러스를 동시에 써야하는 이유! 서프샤크 추천 (1) | 2024.03.2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