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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적 광고 타겟 광고 맞춤형 광고 유형

서프샤크 VPN

by 서프샤크 2024. 5. 7. 21: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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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을 하다 보면 화면 옆에 광고가 뜬 적, 있으시죠? 이런 걸 표적 광고, 또는 타겟 광고, 또는 맞춤형 광고라고 하는데요! 내가 원하는 걸 딱 알아서 보여주는 것 같죠. 광고주가 이렇게 인터넷 사용자를 대상으로 광고를 할 수 있는 건 어떻게 가능한 걸까요?

 

타겟 광고는 인터넷 상의 다른 광고와 똑같아 보이지만, 다른 점이 한 가지 있어요. 타겟 광고는 다른 모든 사람들이 아니라, 오직 나만을 위한 광고라는 거예요. 광고주들은 우리의 검색 기록을 모니터링해서 우리가 방문한 웹사이트, 우리가 살펴보는 제품 유형, 그리고 기타 사용자 행동 정보를 수집할 수 있습니다. SNS 게시물에서도 정보를 수집할 수도 있구요.

이를 통해 광고주들은 내가 누구인지, 어떤 광고에 클릭을 할 지를 예측할 수 있는 거예요. 이렇게 기업들은 우리가 자기네 제품을 구매할 거라고 기대를 하며 맞춤형 광고를 붙이는 거죠. 하지만, 한 번 노출이 되면 계속 똑같은 광고에 노출이 될 수 있어요. 예를 들어 내가 신발을 사고 싶어서 검색을 많이 하고 구매를 했는데, 구매를 한 이후에도 신발 광고가 계속 뜨는 겁니다.

출처: 서프샤크 VPN

 

타겟 광고 종류

타겟 광고는 디지털 마케팅 산업에서 정말 핫해요. 지금부터 표적 광고, 타겟 광고, 맞춤형 광고의 유형에 대해 알아볼게요!

1. 문맥 타겟팅

문맥 타겟팅은 키워드 타겟팅을 기반으로 사이트 내용과 관련된 광고를 자동으로 배치하는 거예요. 타겟 광고의 가장 기본적인 형태입니다. 서점 웹사이트에서 독서용 안경 광고를 볼 수 있는 걸 예시로 들 수 있어요.

2. 행동적 타겟팅

행동적 타겟팅은 온라인 행동 데이터를 기반으로 광고를 보여줄 사람을 찾는 겁니다. 온라인 검색, 구매 기록 및 자주 방문하는 웹사이트를 기반으로 종합적인 사용자 프로필을 만드는 거예요. 강아지 장난감을 검색한 후에 갑자기 반려동물 용품에 대한 광고가 쏟아지는 경우가 행동적 타겟팅인 겁니다.

3. 지역 타겟팅

광고주는 지역 타겟팅을 사용하여 광고가 세계 어느 지역에서 보일지를 결정합니다. 패션 소매업자가 방문자의 현지 날씨 조건에 따라 캠페인 및 사이트 경험을 맞춤 설정하는 거죠. 결과적으로 추운 지역에서 쇼핑하는 사람은 따듯한 지역에 있는 사람보다 외투에 대한 광고를 더 많이 볼 수 있는 겁니다.

4. SNS 타겟팅

SNS는 정말 많은 사람들이 쇼핑을 하는 플랫폼인데요. 페이스북이나 인스타그램과 같은 SNS는 사람들이 자기에 대해 공유를 많이 하는 곳이기 때문에 판매자나 마케터가 정보에 접근을 효과적으로 할 수 있어요. SNS에서 방문하는 계정이나 검색하는 제품을 분석해서 광고주가 타겟팅을 할 사람들을 고르는 거죠.

5. 리타겟팅

브랜드는 이전에 자기 브랜드에 관심을 보였던 고객을 다시 타겟팅할 수 있습니다. 이전 구매와 관련된 제품에 대한 광고로 이어지는 거죠. 예전에 관심이 있었던 제품에 대한 광고를 계속 보게 되는 이유입니다. 내가 만약 아령 세트를 구매했다면 내일부터 헬스장 운동복이나 다른 운동 장비에 대한 광고를 보기 시작하는 거예요.

타겟 광고 원리

1단계

대부분의 마케팅 캠페인은 웹사이트가 사용자에 대한 데이터를 수집하는 거로 시작됩니다. 이 데이터에는 소비자의 검색 기록, 검색 습관, 위치, 웹사이트에서의 활동, 사용하는 기기 유형, 사용하는 언어가 포함돼요.

일반적으로 웹사이트는 쿠키를 설치하여 이 정보를 수집합니다. 쿠키는 사용자의 사이트 내 활동을 기록하고 사용자에 관한 정보를 추적하는 작은 파일들이에요. 이 정보는 수집되어 CRM이나 제3자 서비스로 전송됩니다. 만약 쿠키가 나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는 게 싫으면 VPN을 사용하시는 걸 추천드려요!

2단계

1단계에서 사용자 행동을 분석하여 웹사이트 페이지에 광고를 올리는데요. 만약 스키에 관련이 많은 사람이라면 구글에 스키를 검색했을 때 스키 장비, 올해 겨울에 갈 만한 스키 리조트 같은 광고가 뜨는 거예요.

3단계

데이터가 수집되는 방식에 관계없이 해당 데이터는 마케팅 목적으로 분석을 위해 회사로 전송됩니다. 다른 기업 및 광고주들은 이 데이터를 사용하여 타겟팅된 광고를 계속해서 만들어낼 수 있는 거죠.

 

지금까지 타겟 광고, 맞춤형 광고, 표적 광고에 대한 기본적인 것들을 알아봤어요! 다음 포스팅에서는 이런 맞춤형 광고의 단점과 이런 표적 광고를 중단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볼게요. 다음에 또 만나용! :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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