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공공 와이파이는 안전할까? 서프샤크 VPN으로 안전하게 쓰기!

서프샤크 VPN

by 서프샤크 2024. 2. 27. 12:35

본문

 

작업 방식이 변화하면서 많은 사람들이 더 이상 회사에 출근을 하지 않고 있어요. 특히 코로나 이후로 원격으로 일하는 회사들이 정말 많아졌는데요. 집에서 일을 하는 게 편해서 좋은 점도 있지만, 너무 편해서 오히려 효율성이 떨어진다는 단점도 있어요. 그래서 원격으로 일하는 많은 분들이 집 근처의 카페를 찾곤 하죠. (저도 마찬가지로... 집에서 일하는 게 너무 답답해서 요즘은 카페에 가서 일하는 중이에요 :') 방이 아닌 완전 다른 분위기에서 일을 하면 더 긴장이 되고 뭔가 효율성도 뿜뿜되는 느낌이 들어서 기분도 좋답니다!

 

열심히 일을 하다가 휴가를 떠나게 되면 첫날이나 이튿날까진 너무 신나지만, 결국엔 회사 이메일이나 메신저를 확인하게 되어 있는데요. 아니면 잔고를 확인하기 위해 은행 앱을 켜야될 때도 있구요. 이럴 때는 처음 보는 무료 공공 와이파이에 연결을 해야 하죠. 공항이나 호텔 로비, 아니면 레스토랑 등에서 연결할 만한 와이파이를 스크롤하는 모습을 상상해 보세요. 요즘은 거의 모든 곳이 무료 와이파이를 제공해 주는데요. 무료로 와이파이를 쓸 수 있게 해주면 사람들이 그곳에 더 머무르고 싶어하니까 비즈니스에 도움이 되기 때문이에요.

하지만 공공 Wi-Fi 네트워크의 특성상, 그 와이파이는 어느 누구나 이용할 수 있어요. 그 와이파이를 이용해서 전송되는 데이터는 내가 항상 이용하는 집이나 회사 네트워크만큼 안전하지 않답니다. 나의 로그인 아이디, 비밀번호, 은행 계좌번호 등 꽁꽁 안전하게 보호해야 될 개인 정보가 모두 위험에 노출될 수 있어요. 공공 네트워크 자체가 보안이 취약한 점도 있고, 재수 없게 해커랑 동일한 네트워크에 설정되어 개인 정보가 위험해질 수도 있기 때문이에요. 다른 사람들이 입력한 데이터를 볼 수 있는 채널을 통해 데이터를 뺴돌리는 해커들이 있으니까요.

하지만 매일 하루종일 집에서만 일을 할 수는 없으니, 최대한 안전하게 개인 정보를 보호하는 쪽으로 가는 게 답이겠죠!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내가 공공 와이파이를 사용할 때 해커와 다른 위험으로부터 데이터를 안전하게 보호할 수 있는 네 가지 방법을 알려드리려고 해요. :)

출처: 서프샤크 VPN

 

공공 Wi-Fi를 안전하게 사용하는 방법

가장 첫 번째로 해야 할 건 네트워크의 정품 여부를 확인하는 거예요. 공항은 수 만명의 사람들이 모이는 곳입니다. 1시간, 길면 24시간을 기다려야 할 수도 있는 장소이기도 하죠. 그래서 거의 모든 사람들이 자기 스마트폰의 데이터를 쓰지 않고 공항의 무료 와이파이를 쓰곤 하는데요. 공항에서 와이파이 연결 목록을 살펴보면 '무료 공항 Wi-Fi'라는 이름을 볼 수 있습니다. 'Sydney Airport Free Wifi' 같은 이름, 익숙하시죠? 진짜 시드니 공항에서 제공하는 무료 와이파이 같아 보이기도 하구요. 하지만 이게 정말 공항 와이파이 네트워크인지 아닌지를 어떻게 알 수 있을까요? 믿기 힘들수도 있지만, 이렇게 진짜처럼 보이는 와이파이가 사기꾼이 만든 네트워크일 수도 있답니다. 하루에도 수십만 명의 사람들이 공항 와이파이를 쓰기 때문에, 백 명이나 열 명이라도 그 가짜 Wi-Fi 네트워크에 로그인을 한다면, 이 사기꾼은 정말 많은 데이터를 훔칠 수 있는 거죠.

 

그래서 네트워크가 정품인지 확인하는 것이 정말 중요합니다. 대부분의 공항은 공항에서 제공하는 공식 Wi-Fi의 이름을 적어둔 표지판이 있어요. 아니면 공항 직원을 찾아 이 와이파이가 제대로 된 건지 물어보세요. 항상 무언가를 클릭하기 전에 두 번 확인하는 자세를 가지는 게 좋아요.

두 번째 방법은 애초에 민감한 정보 입력을 피하는 건데요. 어떤 공공 와이파이 네트워크는 연결을 하려면 사용자의 이메일 주소나 전화번호를 입력하라고 요구하는 경우가 있어요. 만약 이 와이파이를 제공하는 회사가 사용자의 데이터를 저장하거나 마케팅 목적으로 사용할 위험이 있는 거로 보인다면, 중요한 이메일 주소를 입력하지 말고 잘 쓰지 않는 이메일 주소를 입력하세요. 일부 네트워크는 아예 비밀번호를 설정하라고 요구할 수도 있어요. 이 경우엔 여러분이 자주 쓰는 비밀번호를 입력하지 말고 아예 새로운 비밀번호를 만드시는 걸 추천드려요. 여러분의 실제 이메일 주소의 실제 비밀번호라면, 누출되면 위험해질 가능성이 높으니까요.

공공 와이파이에 연결을 하려고 할 때, 이름이나 비밀번호, 혹은 은행 정보와 같은 민감한 정보를 달라는 팝업이 뜨면 그 네트워크는 쓰지 마세요. 공공 와이파이의 특성상 내가 하는 활동이 다른 사람에게 보일 수 있어요. 특히 해당 웹 사이트가 https로 보호되지 않은 경우 그럴 확률이 높습니다. 심지어 https로 보호되어 있다고 해도 반드시 안전하다는 보장도 없구요. 공공 와이파이에 연결을 하려면 어떤 정보를 요구하는지 일단 주의 깊게 살펴보셔야 합니다.

세 번째 방법은 와이파이 사용 종료 후 '네트워크 잊기'를 누르는 겁니다. 회사 일을 하기 위해 자주 가는 커피숍이 있다면 그 커피숍에서 항상 연결하는 와이파이가 있겠죠? 와이파이는 한 번 연결이 되면 디바이스가 그 네트워크를 기억해서 연결이 끊겨도 다음에 가면 자동으로 연결이 되는데요. 항상 이 네트워크를 쓰고, 업무에 아무 지장이 없었다고 자신해도 다음에 그 커피숍을 갔을 때는 상황이 바뀌었을 수도 있어요. 그 네트워크가 해커에 의해 위험에 노출이 됐을 지는 아무도 모르는 거니까요. 그러니까 불편해도 여러분의 데이터를 보호하고 싶으면, 공공 와이파이를 사용하신 다음엔 그 네트워크를 잊도록 설정해 두세요.

마지막 방법은 VPN을 사용하는 건데요. 밖에서 시간을 많이 보내시는 분이라면 공공 와이파이에 연결을 안 할 수가 없죠. 항상 쓰는 와이파이가 안전하다고 확신을 하더라도 더욱 더 조심하고 싶다? 그럼 VPN을 사용하세요. VPN은 여러분의 정보를 안전하게 유지하는 데 두 가지 주요 기능을 제공합니다. 먼저 여러분의 데이터를 암호화 하는데요. 공공 Wi-Fi 네트워크는 대부분 암호화가 되어 있지 않아요. VPN을 사용하면 네트워크 운영자나 해커가 여러분이 보내고 받는 정보를 확인하기 어렵게 만듭니다. 두 번째로 VPN은 여러분의 IP 주소와 지리적 위치를 숨겨줄 수 있어요. 온라인에서 개인 정보를 안전히 보호해야 하는 사람들에게 중요한 기능이죠.

 

자주 여행을 하거나 정기적으로 공공 장소에서 와이파이에 연결해야 하는 경우 VPN은 우리의 정보와 데이터를 안전하게 유지하는 데 유용한 도구입니다. VPN 서비스를 제공하는 회사는 정말 다양한데요. 그 중에서도 서프샤크 VPN은 강력한 보안 기능을 제공하고, 다양한 서버 위치에 빠르게 연결을 할 수 있게 해주는 VPN으로 유명합니다. 다른 무료 VPN과는 달리 우월한 서비스를 제공하기 때문에 전 세계적으로 사람들이 선호하는 VPN이기도 하죠. 무료 VPN들은 개인 정보를 제대로 보호해 주지 못해 신뢰성이 떨어지는데요. 서프샤크는 합리적인 가격으로 사람들에게 경제적이면서 효과적인 VPN이 되어주고 있습니다.

관련글 더보기